검색
  • Blueignal

[선발 빅스타] 세계로 가는 청신호 '블루시그널'


국제 대회서 한국기업 최초 수상…세계적 경쟁력 갖춰

이준영 기자 | ljy02@newsprime.co.kr | 2017.02.08 11:46:47

[프라임경제] 작년 11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된 '2016 빅포럼 빅스타선발대회'를 통해 입상한 9개 기업들은 '빅데이터 활용사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씨엔티테크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접했다. 이번 달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개최될 최종 데모데이만을 남겨둔 이들을 미리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혜택을 받게 된 비즈니스 모델부분 9개팀은 △스트라티오코리아 △퀀트랩 △푸룻랩 △넥스트이노베이션 △블루시그널 △엠로보 △앵커리어 △네오팝 △헬로우소프트다.

이 중 인공지능 기반의 미래사고예측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인 블루시그널(대표 백승태)은 홍콩, 독일, 중국 등 세계 유수의 기업과 기관들로부터 다양한 러브콜을 받으며 국제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블루시그널의 'predictive driving' 기술은 인프라나 교통, 차량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 회사만의 고유 인공지능 예측엔진으로 현재 상태에서의 미래교통상황을 미리 산출하는 것이다. 교통공학적 요소가 가미된 빅데이터 분석과 예측엔진으로 교통혼잡이나 사고를 적절히 줄일 수 있는 해법을 내세워 글로벌 경쟁에서도 겨룰 만큼의 높은 예측률을 자랑한다.

이와 관련해 백승태 대표는 "사고위험을 예측하는 기술은 차별화된 기술로 완전 자율주행으로 가기 전까지 필수기술이 될 것"이라며 "이미 해외 유수의 자동차 제조회사들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이유기도 하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블루시그널의 기술력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지난 1월11~16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전기 지능형자동차 경기대회 중 벤처기업인 블루시그널은 한국기업으로는 처음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해 주목받은 바 있다.

국제 전기 지능형자동차 경기 대회는 전 세계 600여 업체가 참가한 대규모 대회로 미래 자동차산업과 기술의 모든 것을 총망라한 첨단기술 경연장이다.

여기 더해 작년 북경에서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정보통산산업진흥원, K-ICT 본투글로벌센터, KIC 중국 등이 공동주관한 '2016 K-글로벌@중국'에서도 제품을 시범운영해 중국 심천시로부터 약 60억원 규모의 계약을 추진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러한 블루시그널의 기술력은 구성원 대부분이 KAIST 출신인 엔지니어들과 백승태 대표의 풍부한 경험 및 노하우가 어우러진 결과다.

백 대표는 LG산전 연구원 출신으로 과거 직접 소프트웨어 회사를 창업하고 북미에서 다양한 솔루션 비즈니스를 경험한 후 한국에 돌아와 삼성스마트TV,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 총괄을 역임했다. 아울러 아니라 다국적 기업인 비욘드 소프트에서 아태지역, 북미, 캐나다의 글로벌 비즈니스 담당, 전무이사를 두루 거친 20년 경력의 글로벌IT 전문가다.

그는 "기존 센서중심의 예측 솔루션과 달리 교통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형 알고리즘을 적용한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며 비용절감과 정확도 측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다"며 "예측도가 높은 자체 알고리즘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특허등록까지 마친 상태"라고 강조했다.

한편 블루시그널은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위험 사항이나 구간별 사고 위험을 표시해 주는 솔루션도 갖고 있다.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비롯해 △실시간 도로상황 △가고자 하는 경로의 과거 정보 △실시간 가속·감속 현황 △앞차 간 거리 등 정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형 알고리즘이 위험률을 판단하고 전체적 위험도를 산출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사고율을 줄이고 교통 혼잡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게 이 백 대표의 설명이다.

백 대표는 "현재 글로벌 자동차 회사의 미래예측 프리미엄서비스와 자율주행 시 사고위험예측 기술 적용을 시작으로 Connected Car와 자율주행자동차의 응용화 기술개발을 통해 차세대 미래 교통기술개발에 NO.1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각오를 보였다.


조회 0회

Copyright © 2015  BlueSignal Inc All Right Resrerved